리눅스에서 처음 배포를 시작한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 문서 작성 소프트웨어는 오픈오피스와 더블어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 중 당연 탑1,2를 다투고 있을 정도로 인기 있는 프로그램 이다.
오늘날 마이크로소프트사의 ms-office에 밀려 시장에서 큰 힘을 못쓰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래도 리눅스 사용자들은 대부분 오픈오피스랑 리브레오피스를 사용한다. 그 이유는 ms-office를 사용 못하기 때문이다.
무료오피스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ms오피스에 비해서 기능이 부족한 부분이 있는것도 아니다. ms-office에서 사용하던 고급 문서작성 기술들을 리브레오피스에서도 대부분 처리 가능하다.
또 하나의 장점은 구매 비용이나 유지 보수 비용이 전혀 걱정없는 제품이다. 업데이트도 꾸준히 해주고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해도 된다.
리브레오피스는 전세계 모든 언어를 사용할 만큼 그 범용성이 뛰어나며 문서보안능력도 우수하고, ms-office 문서를 100% 호환 가능하다.
리브레오피스와 ms-office를 배교해보면, 리브레오피스에서의 라이터는 msword, 캘크는 엑셀, 임프레스는 파워포인트, 드로우는 벡터 드로잉 프로그램에 해당 된다. 그리고 베이스는 ms에서 access, 매쓰는 수식편집기다.
현재 무료로 배포중이고 누구나 자유롭게 다운로드 가능하며, 리눅스 윈도우10에서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다.
제작사 홈페이지: http://ko.libreoffice.org/
■자세한 내용은 제작사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