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수명 상태 체크하는 방법

하드디스크(HDD, SSD) 수명은 과연 얼마나 될까? 논리적인 연구 자료를 보게되면 50년 ~ 100년까지 사용할 수 있는게 하드디스크 수명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정도까지 사용되는 하드디스크는 거의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하드디스크 제조사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5년 ~ 7년 정도를 하드디스크 교체주기라고 말하고 있다. 특히 일반 PC(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 들어가는 하드디스크보다 1년 365일 서비스해야되는 서버에 탑재된 하드디스크의 경우 수명이 더 짧을수 있다.

하드디스크 수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조금 도움이 될것이다.

https://blog.naver.com/cbllab/221255776821

하드디스크 수명 체크 crystaldiskinfo 다운받기

윈도우에서 하드디스크 수명 체크하는 프로그램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것은 크리스탈디스크인포(crystaldiskinfo)이다. 홈페이지 방문을 통해서 다운받도록 한다.

https://crystalmark.info/en/software/crystaldiskinfo/

Standard Edition, Shizuku Edition, Kurei Kei Edition 3가지 테마를 가지고 있는 크리스탈디스크인포 테마가 존재하는데, 마음에 드는걸로 다운받는다. [Download]버튼을 클릭한다.

포터블(무설치)파일을 다운받고 싶다면, 사진과 같이 zip 파일을 선택하면 된다.

다운받은 zip파일을 압축해제한다. 64비트 윈도우 사용자라면 “DiskInfo64.exe”파일을 32비트 윈도우 사용자라면 “DiskInfo32.exe” 실행한다.

사용중인 하드디스크 건강 상태 및 펌웨어, 일련 번호, 인터페이스, 전송모드, 버퍼 크기, 회전속도, 사용횟수, 사용시간까지 모두 확인 가능하다.

수명 상태 체크는 현재 사용 시간을 확인해보면 될 것이다. 대략 8천시간 정도 사용되었다면 교체주기가 다가올때가 된 것이다. 그전까지는 큰 문제 없다면 계속 사용해도 괜찮다고 판단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